2012.06.21 23:01

#3 뱀이 뱀을 먹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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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 여행지-3 뱀이 뱀을 먹다

출7:12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우리는 성경을 보면서 그 말씀이 의미하고 있는 참 뜻을 찾으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먼저는 인간에 우리에게 유익이 되는 것인가 아닌가? 둘째는 우리에게 유익이 되기 위해서 인간의 입장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 유익이 되는 것인가? 셋째는 구원 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하면 윤리와 도덕적으로 더 높은 수준에 삶을 사는 것만을 초점을 두고 성경을 해석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구약이나 신약이나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당시 구약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눅24:22) 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설명하는 있다.

그래서 오늘 본문도 단순히 기적적 차원으로 본문을 해석하면 안 되고,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를 예표하고 있음을 밝혀야 하는 것이다.

오늘 모세와 아론이 바로 앞에서 지팡이를 던져 뱀이 되게 하는 사건은 앞으로 나타나게 될 열가지 재앙의 서론이며 결론을 품고 있는 기적인 것이다.
애굽의 바로 왕과의 싸움의 성격과 그 싸움의 승리는 어떻게 되어 질 것인가를 품고 있는 기적인 것이다.

사실 하나님께서 모세를 애굽 왕 바로에게 가서 내 백성을 구원해 내거라고 말씀하시면서 그 증표로 모세의 지팡이가 뱀이 되는 기적을 체험하게 하셨다.

출4:2-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그가 이르되 지팡이니이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것을 땅에 던지라 하시매 곧 땅에 던지니 그것이 뱀이 된지라 모세가 뱀 앞에서 피하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어 그 꼬리를 잡으라 그가 손을 내밀어 그것을 잡으니 그의 손에서 지팡이가 된지라 

이 말씀을 보면서 우리는 단순히 ‘지팡이를 뱀으로 뱀을 지팡이로’ 만들어 버리시는 하나님께서 모세와 함께하신 것처럼 오늘 우리와 함께하시니 믿고 열심히 해보자로 적용을 한다.
그러나 ‘지팡이가 뱀’으로 된 사건은 그 보다 깊은 복음을 담고 있는 메시지임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바로에게 보내면서 모세의 지팡이를 왜 뱀이 되게 하셨을까?

창3장을 보면 에덴동산에서 뱀이 하와를 유혹하여 선악과를 따먹게 하고 하나님께 반역을 행하게 만든다. 그때 하나님께서 뱀에게 말하기를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3:15)고 하셨다. 그 이후 이 세상에는 뱀(사탄)의 후손과 뱀의 후손간의 싸움의 현장이며 그 여인의 후손의 와서 그 뱀의 머리를 밟아 버리고 승리 하실 것을 보여 주는 것이 바로 바로 역사(구속사)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바로에 왕에게 보내면서 지팡이를 뱀으로 다시 그 뱀을 지팡이로 만들어 버리시는 것은 하나님께서 지금 그 옛뱀(에덴동산에서 유혹한 그 뱀/사탄)과 싸움이라는 것을 말씀하시고, 애굽의 바로 왕은 그 사탄의 하수인이라는 것을 밝히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모세에게 지팡이가 뱀이된 그 꼬리를 잡으라고 한다. 사실 뱀을 잡을 때는 머리를 눌러 잡아야지 꼬리를 잡으면 유연성이 뛰어나서 돌아서 물어 버린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 꼬리를 잡으라고 명하셨다. 뱀에 물릴 두려움이 모세에게 있었지만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꼬리를 잡는다. 다시 지팡이가 되어진다. 이 사건이 담고 있는 내용은 바로 왕을 두려워 하지 말라 내 약속의 말씀을 믿고 가서 행하라. 반드시 승리하리라. 네가 사탄의 하수인 바로 왕을 잡고 내 약속대로 이루어 질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모세의 지팡이가 뱀이 된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출7:12절을 보면 모세의 명령을 따라 아론의 지팡이를 던지자 뱀이 되어졌다. 그때 바로 왕 앞에 있는 요술사들도 그들의 지팡이들을 던지자 뱀이 된다.(요술사들은 진짜 뱀을 만들 수 없다. 속임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그들이 진짜 뱀을 만들었다면 아마 하나님께서 복음의 메시지를 증거 하시기 위해 그들의 지팡이도 뱀이 되도록 행하셨을 것이다.)
그런데 아론의 지팡이의 뱀이 바로의 요술사들의 지팡이의 뱀을 다 잡아 먹어 버린 것이다. 이 광경을 보면서 바로와 바로의 요술사들이 깜짝 놀랐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 왕이 모세를 통해 전해진 하나님의 백성들을 내어주라는 말을 듣지 않는다.

이제 아론의 지팡이의 뱀이 바로 왕의 요술사들의 뱀들을 다 잡아 먹어 버린 사건을 설명해 보겠다.
아론의 지팡이의 뱀이 바로의 요술사들의 뱀들을 다 잡아 먹어 버렸다는 것은 이 싸움에서 모세가 승리하고 바로 왕은 패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뱀이 뱀을 잡아 먹어 버린 사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사탄의 앞잡이 바로를 꺾어 버리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해 낼 것인가입니다.

하나님께서 사탄(옛뱀)를 잡는 방법은 자신이 직접 그 저주의 뱀이 되어져서 그 옛뱀(사탄)을 잡아 버리겠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더 쉽게 풀어 보면 하나님께서 죄 없으신 그 여인의 후손에게 죄를 뒤집어 쒸우셔서 피흘려 죽게 하시는 방법으로 그 저주의 뱀을 잡아 멸해 버리신다는 것입니다. 마치 창3장:15절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는 타락한 아담과 하와에게 그들을 ‘여인의 후손’이 구원할 것이라는 최초의 복음을 선포하신 후 타락한 아담과 하와가 자기의 부끄러움을 감추려고 자기 힘으로 무화가 잎으로 지어입은 그 옷을 벗기시고, 무죄한 양을 잡아서 그 가죽으로 옷을 지어 입히셔서 그들의 수치를 가려 버리신 것과 같은 방법으로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무죄한 자가 대신 피흘려 죽는 방법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뱀(사탄)을 대표하고 있는 바로 왕에게서 구원해 내시겠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 어린 양을 잡아서 그 피를 문 설주와 문 지방에 바르므로 죽음의 사자가 이스라엘 집은 그냥 넘어 가고 그 날밤 애굽의 모든 집에는 어린 양의 피가 발라져 있기 않았기에 애굽의 모든 집에 들어가서 바로 왕의 장자부터 애굽 사람의 모든 장자는 다 죽게 되었고 그들의 생축의 첫 것도 다 죽게 되었다.(출12장 유월절) 장자는 그 가정을 대표하기 때문에 애굽 사람이 다 죽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렇게 무죄한 어린 양의 대신 죽음에 의해 모세와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나오게 된 것이다. 어린 양의 대신 죽음의 그 피로 애굽의 노예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을 대신한 어린 양의 대신 죽으심으로 구원을 얻은 것이다.

이제 민수기를 보면 그 어린 양의 대신 죽음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 얻은 사건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또 다시 설명해 준다.

민수기21장8,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광야 이동을 하는 동안 하나님과 모세에게 원망을 한다.(민21:4-6) 그러자 하나님께서 불뱀을 보내서 이스라엘 백성을 물게하자 죽은 자가 많아졌다. 그러자 모세가 중보자가 되어 하나님께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불뱀과 비슷하게 놋뱀을 만들어 높은 장대를 세워 달게 하고 불뱀에 물린 자마다 그 장대의 놋뱀을 처다보면 살게 될 것이라는 방법을 제시한다.

놋은 심판을 상징한다. 
죄로 인해 불뱀을 물려 죽게 된 자들이 그 저주와 죽음의 뱀의 모양대로 놋뱀을 만들어 장대에 달고 그것을 처다보면 살게 된다는 그 뜻은 무엇일까요?

그 불뱀의 죽음에서 살아 날 수 있는 방법은 그 뱀을 모양으로 누군가가 장대에 달려서 죄에 대하서 공의의 하나님께 대신 심판을 받아 그 저주의 불뱀을 멸해버리는 것이고, 그리고 그 놋뱀을 바라보는 자는 살게 된다는 것은 그 은혜를 믿는 자는 살게 된다는 메시지인 것이다.

바로 민수21장의 놋뱀 사건은 아론의 지팡이의 뱀이 바로의 뱀들을 먹어 버려 그들을 정복해 버리는 사건을 그림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이 이 땅에서 오셔서 출12장의 대신 죄를 위해 죽으시는 어린 양이요 민21장의 놋뱀이 되셔서 대신 심판을 받고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을 구원해 분이심을 밝히십니다.

요1:35,36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예수께서 거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 장대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우리 죄를 대신 짊어지고 죽으시는 십자가이기에 그 십자가를 저주의 십자가라고 표현하였습니다.

갈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이렇게 성도의 구원은 인간의 노력과 선한 행위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인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우리 죄를 위해 대신 피흘려 죽으시는 그 죽음으로 우리가 구원을 얻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구원은 창세기부터 예비된 것이며, 그 십자가의 주의 은혜와 사랑에 가운데 사나 죽으나 주의 것임을 믿고 주바라기로 힘든 세상이지만 살아봅시다.

아 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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